개인적인 사유로 자동차 한달 보험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때 어떤 보험을 사용해야 하는지, 각 가격 및 보장을 비교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직접 가입하기 이전에 아래 내용을 한번씩 확인해 보시고 결정해 보세요.
자동차 한달 보험이란?
자동차보험은 의무보험으로서 1년 가입이 원칙입니다. 또한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다해도 소유 자체만으로 책임보험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해외에서 잠시 한국에 돌아왔을 때, 한달짜리 보험만 가입하고 그대로 돌아간다면 추후 과태료가 쌓여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한달 보험에 가입하는 방법은 다른 사람 차량으로 가입할 때, 내 차량에 가입할 때, 렌트 차량을 가입할 때 등 세 가지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한달 보험 종류 (남의 차일 때)
- 단기 운전자 확대 특약(임시 운전자 특약)
- 운전자 범위 변경
다른 사람 차량을 한달 간 운행할 때 가입할 수 있는 보험 종류는 ‘단기 운전자 확대 특약(임시 운전자 특약)’, ‘운전자 범위 변경’이 있습니다.
단기 운전자 확대 특약은 1일부터 최대 30일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전연령’, ‘누구나’ 운전이 가능하도록 바뀌는 구조입니다.
또한 운전자 범위 변경은 1년 단위인 계약자의 보험에 적용되어 운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단기로 계약 변경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지만 추후 다시 변경할 때 나머지 차액 금액을 돌려받게 됩니다.
남의차 보험 가입하는 방법 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분들은 해당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한달 보험 종류 (내 차량일 때)
- 1년 계약 후 해지 및 환불
- 퍼마일 자동차보험
- 자동차보험 한달 계약
자동차 한달 보험 종류 중 내 차량에 가입하는 방법은 ‘1년 계약 후 해지 및 환불’, ‘퍼마일 자동차보험’, ‘한달 계약 자동차보험’ 이 있습니다.
1년 계약 후 해지
해당 방법은 한달 간 보험을 이용 후 자동차보험을 해지하여 나머지 차액을 환불받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계약 기간이 자유로우며 언제든 취소가 가능합니다.
단, 계약을 해지하기 위해서는 차량을 폐차, 매도, 양도 등으로 인한 차량등록증이 말소된 상태여야 가능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책임보험만 가입하는 형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차량을 한달 간 이용하고 판매나 양도 등의 목적이 있다면 가장 저렴한 보험료에 해당합니다.
퍼마일 자동차보험
탄 만큼 보험료를 월 단위로 납부하는 방법으로 퍼마일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 가입할 수 있는 보험사는 ‘캐롯 손해보험사’가 있으며 보험료는 1년 단위로 가입하는 일반 자동차보험과 결과적으로 유사한 보험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퍼마일 보험료 가격 비교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거리에 따라 다른 보험사들과의 가격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한달 계약
처음부터 일반 자동차보험에 한달을 계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 또한 차량을 한달 뒤 양도할 목적이 아니라면 책임보험 가입은 피할 수 없습니다.
즉, 1년 단위 계약이 기본인 자동차보험을 한달 단위로 끊어서 가입하지만 추후에 자동차보험 미가입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대비책이 필요합니다.
차량 렌트 한달 보험 이용하는 방법
중고차, 새차를 구매하기 이전이라면 한달 이용으로 차량 렌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차량 렌트를 이용하면 보험까지 함께 가입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특히 요즘 들어 여러 회사에서 차량 렌트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으며 차량 렌트 한달 이용금액도 자세히 알려주니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 렌트 방법 : 현대 셀렉션 Monthly
- 기아자동차 렌트 방법 : 기아 플렉스 Monthly
자동차 한달 보험 가격 비교
그렇다면 최종적으로 자동차 한달 보험은 어떤 종류가 가장 저렴할까요?
- 1년 단위 자동차보험료 비교 견적내기.
- 퍼마일 자동차보험 비교 견적 내기.
- 차량 렌트 가격 견적 내기.
가장 먼저, 현재 차량이 없다는 가정으로 봤을 때는 당연히 3번 차량 렌트가 가장 저렴합니다. 한달만 이용하는 것이므로 차량 가격도 한달치 결제하면 되기 때문이죠.
자동차보험 1년 가입, 한달 후 해지 환급받기
가장 많은 분들이 단기로 이용할 때 1년 단위 계약 후 해지를 진행합니다. 다만 이 방법은 ‘단기요율’로 인해 100% 환급받지 못하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예를들어, 120만 원의 보험료를 지불하고 한달 후 해약한다면 15%의 공제금이 붙습니다. 100% 환불이 이루어진다면 110만 원을 받게 되지만, 공제금액인 15%, 18만 원이 공제되어 총 92만 원을 환급받게 됩니다.
가입기간에 따른 단기요율표는 자동차보험 승계 게시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매, 양도, 폐차가 아니라면 해지가 불가능하며 종합보험에서 책임보험으로 변환만 가능합니다.
퍼마일 자동차보험 한달 가격은?
퍼마일 자동차보험(캐롯손해보험사)도 마찬가지로 1년 단위 계약이며 한달 단위 계약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월 단위로 탄 만큼만 결제되기 때문에 차량 운행이 극도로 적은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퍼마일 자동차보험 가격은 기본보험료 + 주행거리 보험료가 합쳐져서 매달 산정됩니다. 하지만 첫 달에는 정부보장사업 분담금, 긴급출동보험료를 추가로 납부해야 돼요.
예시로 살펴본 보험료로, 첫 달에는 월 기본보험료 + 월 주행거리 보험료 + 긴급출동보험료 및 정부보장사업 분단금이 합쳐진 127,960원입니다. 이후 매달 70,990원으로 확 줄어듭니다.
본 보험료는 예시로 보여드리는 금액이며, 개인에 따라 보험료는 달라지기 때문에 직접 비교해 보셔야 합니다.
캐롯 퍼마일 자동차보험 견적내기가격 비교결과 1년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뒤 해지하는 것이 가장 저렴했습니다. 퍼마일 자동차보험은 첫 달 기준으로 부가적인 결제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추천드리지는 않으며 렌트카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조금 더 해당 내용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여기를 통해 심층적으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 알아본 자동차 한달 보험 종류 그리고 가격 비교를 기준으로 원활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셨기를 바랍니다. 추가로 더 궁금하신 내용은 아래 관련 링크를 통해서도 알아가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