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1점 할증, 얼마 오를까? | 할증 기준

자동차보험 1점 할증 받을 때 얼마가 오르는지, 어떤 기준에서 할증이 진행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할증은 피할 수 있으면 무조건 피해야 하지만 상황에 따라 할증을 받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1점 할증

자동차보험 할인할증은 1점 = 1등급을 의미합니다. 처음 운전을 시작했다면 할인할증등급은 11N에서 시작하며 1Z~29P까지 떨어지거나 올라갈 수 있어요.

현재 본인 할인할증등급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내 할인할증등급 확인하기

그럼 1점 할증 시 보험료가 도대체 얼마나 오를까요? 평균적으로 전체 보험료의 3~6%가 오르게 됩니다.

삼성화재 할인할증에 따른 할인율
삼성화재 할인할증에 따른 할인율

위 이미지는 삼성화재 할인할증등급에 따른 할인율표입니다. 만약 13Z 등급에서 12Z로 내려간 경우, 65%에서 71%로 변경되어 약 6%가 올랐습니다. 하지만 현재 내고 있는 금액의 6%가 아니라 전체값 100%에 6%이기 때문에 꽤나 높은 비율입니다.

보다 정확한 비율을 계산해보기 위해서는 본인 보험사에 맞는 할증등급비율을 찾아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접속하시면 모든 보험사 등급별 할인할증률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보험회사별 할인할증표
보험회사별 할인할증률표
보험사별 할인할증등급표

자동차보험 1점 할증 기준

1점 할증이 되는 기준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대인사고

대인사고는 사람이 다쳤을 경우입니다. 이 중 1점이 할증되는 기준은 사고급수 13~14급에 해당되는 경우입니다. 그보다 가벼운 사고의 경우 할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사고급수 13급 : 결막의 열상으로 봉합술 진행 상태, 단순 고막 파열, 흉부 타박상으로 늑골 골절 없이 흉부 둥통을 동반한 상태, 2치 이상 3치 이하의 치과보철이 필요한 상태, 그 밖에 13급에 해당된다고 인정되는 상해.
  • 사고급수 14급 : 방광, 요도, 고환, 음경, 신장, 간, 지라 등 손상으로 수술을 시행하지 않은 상태, 수족지 관절 염좌, 사지 단순 타박, 1치 이하의 치과보철이 필요한 상태, 그 밖에 14급에 해당된다고 인정되는 상해.

이보다 더 높은 상해급수에 대해 살펴보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상해급수 확인하기

대물사고

대물사고의 경우 본인이 가입한 물적사고할증기준금액에 대해 아셔야 합니다. 물적사고할증기준은 50만 원, 100만 원, 150만 원, 200만 원 중 한 가지를 택했을 겁니다.

예를들어 200만 원을 선택하신 후 150만 원의 물적 수리비(차량수리비, 파손 수리비 포함)가 발생했다면 1점 할증은 피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본인이 택한 기준 금액보다 높은 수리비가 발생하면 1점 할증이 확정됩니다.

물적사고할증기준보다 낮은 금액으로 사고났더라도 안심하긴 이릅니다. 이를 0.5점 사고로 말하는데 이 점수가 3년 사이 2번이 되면 1점으로 치기 때문이죠. 즉 낮은 금액이라면 보험청구를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0.5점 사고 조심해야하는 이유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1점 할증

자신, 자상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해당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자동차상해 특약에 가입되어 있다면 사고 후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1점이 할증됩니다. 이는 보상을 충분히 받을 수 있다면 할증보다 보상을 택하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자동차상해는 본인이 100% 가해자여도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 본인이 고액 연봉자라면 휴업으로 인한 보장도 받을 수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할증 피하는 방법

사고 한번으로 대인, 대물, 특약 등으로 몇 점씩이나 등급이 낮아질 수 있어요. 한번에 이렇게 많이 떨어질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할증을 낮추는 방법입니다.

  • 환입
  • 보험료 예상 후 사비처리

결국에는 보험 혜택을 포기해야 할증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할증으로 인해 오르는 금액과 내가 사비로 처리하는 금액 중 어떤게 장기적으로 이득일지 계산해야 해요.

환입 방법은 내가 받은 보험료를 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료를 돌려주면 할증 처리를 막을 수 있어요. 1년에 내야하는 할증이 붙은 보험료를 계산해 보시고 어떤게 더 저렴한지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Q. 할증 비율보다 더 많이 오른 것 같습니다. 어떻게 된건가요?

할증 후 할인할증등급만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건수별 할인도 확인해야 합니다. 3년 간 무사고였다면 최대 10%까지도 할인을 받는 혜택이 사라진 걸 수 있어요.

아래 접촉사고 후 할증기준 4가지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루고 있으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