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중도 변경, 해지할 때 모르면 손해보는 2가지 경우

몇가지 사실들을 모른채 자동차보험 중도 변경 진행하면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은 1년에 한번씩 갱신을 진행하는 만큼, 알고있는 만큼 보험료 절약도 가능합니다. 갱신을 앞두고 있거나 변경을 원하는 경우 꼭 확인해 보세요.

자동차보험 중도 변경 가능할까?

자동차보험은 의무보험으로써 가입하지 않는 경우 과태료 및 범칙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을 해지하거나 갱신하지 않는다면 무보험에 해당하여 추후 형사처벌 대상이 될수도 있습니다.

중도 변경 방법

자동차보험을 타사 보험으로 가입하고자 할 때는 ‘중복가입’을 통해 옮겨야 합니다. 잠시라도 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경우를 막기 위해서죠.

옮기고자 하는 보험회사에서 자동차보험을 신규 가입한 후, 기존 보험회사에 보험가입증명서를 전달하여 취소 및 일할 환불받는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차량은 동일하지만 피보험자 변경을 진행하고자 하는 분들은 피보험자 변경 방법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중도 변경, 해지할 때 발생하는 불이익 2가지

중간에 보험회사를 옮기는 경우, 몇 가지 불이익이 따라옵니다.

  • 경력 손실
  • 적은 환급액

중간에 해지하면 발생하는 ‘경력 손실’

자동차보험 갱신일까지 3개월이 남았습니다. 이때 중도 변경을 진행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새롭게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순간, 신규 보험으로 적용되어 이전에 가입한 기간인 9개월 간 운행한 운전 경력은 공중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매년 갱신을 진행할때마다 약 8~10%가량 저렴해지는 보험료를 감안해 본다면, 꽤나 큰 금액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운전 경력은 무사고 할인, 사고건수요율, 할인할증등급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운전 경력을 포기하는 것은 돈을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자동차보험 무사고 할인율 참조>

중도 변경, 해지 시 차액 환불은 ‘단기요율’

자동차보험 중도변경, 해지 시 내가 낸 보험료의 차액을 100% 전부 돌려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는 ‘단기요율’이 적용되어 환불되기 때문인데요. ‘단기요율’이란 1년 미만의 보험에 대해 적용되는 보험요율로서 단기 자동차보험, 단기 기타 보험 등에 적용되게 됩니다.

단기요율표
단기요율표 출처 인슈넷

불이익 피하는 자동차보험 중도 변경 방법 3가지

자동차보험을 중도 변경 또는 해지하는 경우 받게되는 불이익은 상황에따라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경력 손실’과 ‘단기요율’을 피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3가지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가입 15일 미만이면 ‘청약 철회’

자동차보험 약관, 청약 철회
자동차보험 약관, 청약 철회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보험증권을 받은 날부터 15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보험 청약 철회가 가능합니다. 청약 철회는 고객센터로 신청하거나, 이메일, 어플이나 홈페이지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약 철회를 진행하면 경력이 손실되지 않으며 낸 보험료 전부를 환불받게 됩니다.

만기일 한달 전 중도 변경

만기일이 12월 20일이라면 한달 전인 11월 20일부터 보험을 갱신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부터 다른 보험회사에서도 해피콜, 광고문자 등을 많이 받아보셨을 겁니다.

내 자동차보험 갱신일 조회를 통해 내 갱신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갱신 일로부터 한달 전에 보험회사를 신규로 가입하면 경력이 손실되거나 적은 환급액을 받는 일은 없습니다.

폐차, 매도, 양도로 인한 해지

해당 방법은 차량 등록이 말소되는 경우로, 경력 손실이나 단기요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차량을 말소하며 받게되는 환불금액은 일할계산으로 남은 차액만큼 환불받게 됩니다. 단, 사고로 인해 보험금을 보상받은 후 해지 시에는 해당 보험금액을 제외한 차액을 돌려받게 됩니다.

자동차보험 갈아탈 때, 이렇게 해보세요.

기간이 애매하게 남은 경우 보험회사를 옮기는 것이 금전적으로 이득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갱신일까지 앞으로 6개월 이상 남았다면 중도 변경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6개월보다 적게 남은 경우에는 경력을 포기할지 말지 결정해야 합니다.

현재 나의 자동차보험이 3년 이상 무사고 할인을 받고 있으며, 할인할증등급이 어느정도 높은 경우, 중도 변경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아직 자동차보험 경력이 3년이 되지 않으신 분들은 일단 유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할인할증등급이 올라감에 따라 할인율이 큰 경우, 우선 만기일까지 기다리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내 자동차보험 할증등급을 확인한 후, 보험회사별 할인할증률을 조회해 보세요. 내년에 받게될 등급과 할인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별 할인할증률
보험회사별 할인할증률 출처 손해보험협회

차량 구매할 때 보험 승계 vs 중도 해지 선택

중고차, 신차 구매 시 차량 보험은 ‘차량 변경’과 ‘중도 해지 후 신규 가입’으로 나뉩니다.

경우에 따라 보험료가 더 비싸지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기존 보험에 차량 변경을 진행할지, 아니면 해지 후 신규 가입을 진행하는게 나은지 고민해야 합니다.

한 가지 알고 있어야 할 점은, 보험회사마다 주력으로 삼고있는 차량과 보험료 할인율이 다 다르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낮은 보험료를 위해서는 차량을 바꾸기 전 비교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동차보험 승계 장단점은? 자동차보험 싼곳 찾는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