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구매 시 혹은 차량 변경시 자동차보험 승계 방법과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추천하는 대로 하시면 안됩니다. 아래 내용들을 천천히 살펴보시고 적합한 방법을 찾아보세요.
자동차보험 승계, 차량변경이란?
자동차보험 승계는 차량 모델, 번호 등 변경하여 보험 계약은 기존 가입한 그대로 이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차량변경, 차량대체 등과 같은 뜻을 가지고 있어요.
승계 조건
보험을 그대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 기존 자동차와 동일한 차종
- 기존 피보험자와 동일한 사람
차종은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등 용도에 따른 종류를 말합니다. 차종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차종 분류 확인하기또한 기존 보험에 피보험자가 본인이었는데, 갑자기 아내 혹은 부모님으로 명의를 바꿀 시 승계가 불가능합니다. 피보험자는 동일인물일 때 승계가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자동차보험 승계 장점
개인마다 차이점이 있습니다. 본인이 생각했을 때 아래 방법들이 경제적이고 본인과 잘 맞는다 생각되면 승계를 추천드려요.
- 시간 절약
- 할인할증등급 유지
① 시간 절약
바쁜 현대인에게 가장 좋은 장점인 시간 절약입니다. 기존 보험사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고객센터를 통해 새로운 차량에 대한 정보를 넘겨주면 그대로 알아서 진행이 됩니다.
다만 새로운 차량 정보를 기존 보험에 적용시킬 때 차량에 따라 보험료가 오르거나 내려갈 수 있어요. 이 부분은 기존 보험료에서 차액에 대해 환급되거나, 추가 지불하거나 둘 중 하나로 나타납니다.
② 할인할증등급 유지
할인할증등급은 11N 부터 시작해서 29P까지 올라갑니다. 특히 11~15 등급까지는 할인폭이 가장 큽니다.
차량 대체를 선택하거나 보험에 새로 가입하거나 모두 할인할증등급은 유지됩니다. 그럼 똑같지 않은가? 싶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내 자동차보험 갱신 날짜가 앞으로 3개월이 남은 시점에 차를 바꾼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때 차량대체를 진행하면 기존 보험 그대로 받는 것이기 때문에 3개월 뒤 갱신이 그대로 진행됩니다. 갱신 날짜에 변동없이 등급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새로운 보험사에서 가입한다면 기존 등급에서 3개월이 남았던 1개월이 남았던 가입한 날짜에서 새롭게 1년이 시작됩니다.
즉 갱신날짜가 얼마 남지 않았다면 승계를 진행하시어 갱신을 받는 것이 보험료 할인 측면에서 유리할 것이고, 5~6개월 이상 오래 남았다면 새로운 보험사를 찾아 더 저렴한 보험료가 있다면 그곳에서 가입하는 걸 권해드립니다.
여기서 설명드리면 더 길어질 것 같으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할인할증등급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기 쉬울거예요.
할인할증등급이란?자동차보험 승계 단점
물론 차량 대체, 승계는 쉽게 가입이 가능하고, 등급이 유지되는 등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 보험료 비교 불가
- 과태료 위험
① 보험료 비교 불가
기아, 현대, 외제차 등 차량 종류는 무수히 많습니다. 이에따라 보험사별로 주력 차종이 모두 달라요. 예를들어 2024 투싼 하이브리드의 경우는 삼성화재가 가장 저렴합니다. 아래 투싼 기준으로 비교한 보험료를 확인해 보세요.
자동차보험료 비교 TOP5삼성화재가 투싼이 저렴하다고 모든 자동차보험이 저렴한 것은 아닙니다. 차량에 따라 보험료는 천차만별로 차이가 발생해요. 따라서 시간이 여유가 된다면 비교를 한번 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아래는 손해보험협회에서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비교 페이지입니다. 차량과 나이 등을 종합해서 5분 안에 비교해 볼 수 있으니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② 과태료 위험
자동차보험은 의무 가입이라 하루라도 가입을 안한 상태라면 과태료가 발생해요. 즉 차량 승계를 진행 시 기존 차량은 보험이 사라지고 붕 뜬 상태가 됩니다.
이때 실수로 방치해두면 과태료로 최대 900,000원 까지 지불할 수 있습니다. 과태료 금액에 대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자동차보험 미가입 과태료 얼마?무보험 방지하는 방법
보험을 승계하면서 기존차량에 대해 과태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과태료를 막는 방법을 참고해 보세요.
- 동일증권 가입하기
- 1년 보험 가입 후 해지
동일증권은 차량 두 대를 묶어서 가입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기존 차량을 조금 더 사용할 예정일 때 추천드리는 방식이며 1년이 지나지 않아 해지한다면 단기요율로 환급금이 발생하니 약간의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일증권이란? 단기요율 확인기존차량을 2주 내로 처분하실 예정이라면 단기보험으로 가입하는 것보다 새롭게 1년으로 가입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단기보험으로 일주일 혹은 하루로 여러번 가입하는 것 보다, 1년 보험으로 가입 후 2주 내로 해지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2주까지는 1년으로 가입하나 단기로 가입하나 가격이 똑같기 때문이죠.
마치며
신차 구매 후 자동차보험 승계 하는 방법과 장단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아직 풀리지 않은 궁금증은 클리앙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동일한 궁금증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