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입한 무배당 보험의 만기 환급금을 미리 확인하고 가입 방식에 따라 금액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해 보세요. 보험 가입 형태에 따라 내가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지며 이를 조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기 환급금 받는 보험 유형
보험에 가입할 때 ‘순수보장형’ , ‘만기 환급형’ , ‘해지 환급금 미지급형’ 등 3가지 가입 조건이 있습니다. 셋 다 보장은 같지만 보험료 납입에서 차이가 생겨요.
셋 중 만기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가입형태는 ‘만기 환급형‘만 해당됩니다. 참고로 보험료가 가장 저렴한 순위는 ‘해지 환급금 미지급형’ , ‘순수보장형’ , ‘만기 환급형’ 순으로 저렴합니다.
내가 가입한 보험회사 홈페이지에서 ‘내 계약 조회‘를 통해 가입 형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의 형태, 증권번호, 가입일까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내 보험 가입형태 확인하기무배당 보험 만기 환급금 조회
내 보험의 만기 환급금이 얼마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내 보험 만기일이 지나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직 만기일이 도래하지 않은 상태에서 조회가 가능한 것은 ‘해지 환급금’ 과 ‘예상 만기 환급금’ 입니다.
<해지/만기 환급금 조회 방법>
각 보험회사별 사이트나 어플에 접속하여 계약자가 직접 ‘보험 해지금 조회’ 혹은 ‘만기/중도환급금 신청‘ 을 통해 조회가 가능해요.
제가 살펴본 보험회사는 ‘흥국생명’ 으로 현재 만기일까지 기간이 남았기 때문에 ‘보험 해지금 조회’ 를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었습니다.
각 보험회사별 바로 접속할 수 있는 링크는 아래 게시글에서 확인해 주세요.
보험회사별 만기 환급금 조회보험 종류별 해지, 만기 환급금 차이는?
각 보험 종류마다 해지 시, 만기 시 지급률이 달라집니다. 보장에 초점을 맞춘 보험인 ‘암보험‘의 경우에는 환급률이 현저히 떨어지며, 저축에 초점을 맞춘 ‘저축보험‘의 경우에는 환급률이 최소 100%입니다.
<무배당 정기보험 환급금 예시>
중간에 해지하면 받게 되는 ‘해지 환급금’ 은 보험 가입 형태 중 ‘해지 환급금 미지급형’ 을 제외한 모든 가입 형태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정기보험의 환급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올라가는 형태를 보입니다.
<무배당 저축보험 환급금 예시>
저축보험은 중간에 해지해도 원금을 100%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다만 납입액은 높고, 이율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 맞춰서 가입해야 합니다.
<무배당 암보험 환급금 예시>
‘암보험 만기 환급금’ 은 27년 납입을 해도 원금인 100%를 돌려받지 못합니다. 중간에 해지하는 경우에는 원금보다 훨씬 적은 금액을 돌려받게 됩니다. ‘비갱신 암보험 TOP3’ 참조
보험료 환급금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
보험료를 이중납부하거나 착오납부, 소급조정 등의 이유로 나에게 발생한 보험료 환급금이 존재할 수 있어요. 이는 가만히 있으면 돌려받지 못하며 국민건강보험 사이트를 이용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여 환급금 조회 및 신청을 진행해 보세요. 숨겨진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만기 환급형 상품 가입 시 주의사항
보험에 가입 시 ‘무배당’, ‘순수보장형’, ‘비갱신’, ‘갱신형’ 등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수두룩하죠. 특히 여러 사람들이 만기 환급형 상품은 가입을 비추천합니다. 왜 그럴까요?
만기 환급형은 말 그대로 만기에 모든 금액을 돌려주지만 가입기간이 길거나, 갱신형 상품이거나, 월 납입액이 월등히 높습니다.
따라서 무턱대고 만기 환급형 상품에 가입했다가 나중에 부담이되어 가장 먼저 해약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주된 이유는 만기 환급형의 이율이 최대 2~4%로 왠만한 은행 예적금 이율보다 적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 것입니다.
결론은, 투자에 대해 전혀 모르겠고, 앞으로 투자는 쳐다도 안 볼것이며, 은행 예적금으로 이용 시 진득하게 두지 못하는 분들, 또한 생활이 넉넉하신 분들만 만기 환급형 상품을 가입할 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주인장 추천, 보험 가입 방식
반면, 제가 추천하는 상품은 ‘순수보장형’, ‘비갱신’ 상품으로 가입하는 보험이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보험 전문가들조차 보험은 적당히 보장만 챙기는 것을 권장합니다. 보험은 저축이나 투자가 아니기 때문에 본인 급여 10%를 넘기지 않아야 한다고 당부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자동차보험 만기 당일 지나면 과태료 내야할까? (갱신 TIP)